치매를 예방하는 생활습관과 필수 식이 4

건강한 생활습관 가지기


1. 환경이나 생활방식의 급격한 변화를 피하고 규칙적으로 생활하기


2. 주 3회, 30분 이상 운동하기

많이 움직이면 기능이 중단된 세포 구성요소가 제거되어 뇌 손상을 막을 수 있다고 한다. 운동은 중년 이전에 젊었을 때 시작해야 예방효과를 준다는 연구 결과들이 발표되고 있다. 그런데, 운동을 할 때 땀이 나게, 심장이 뛰게 해야 효과가 있다고 한다


3. 독서, 그림그리기, 취미활동 등의 지적 활동과 즐거운 생활 유지하기




4. 과식 피하기, 하루 1L 이상의 수분 섭취하기


5. 과음, 흡연 삼가 하기


6. 고혈압, 심장병, 높은 콜레스테롤 치료하기


7. 머리부상 조심하기, 우울증 치료하기


영양소와 식품 섭취를 통한Precare

1. 폴리페놀

항산화 기능과 활성산소로부터 뇌 손상 보호기능이 있는 폴리페놀 성분 섭취가 필요하다. 폴리페놀의 종류는 수 천 가지가 넘는데 녹차에 든 카테킨, 레드와인과 땅콩새싹의 레스베라트롤, 사과와 양파의 퀘르세틴, 과일에 많은 플라보노이드와 콩에 많은 이소플라본도 폴리페놀의 일종이다.

과일류(오렌지, 사과, 체리, 블루베리, 크랜베리 등), 채소류(시금치, 양파, 올리브 등), 녹차, 와인, 다크초콜릿, 향료(정향, 박하 등)을 통해 섭취가 가능하다.

녹차

베리류

다크 초콜릿


2. 오메가 3 지방산

뇌 세포 보호와 알츠하이머 발병 위험 감소 기능이 있는 오메가 3 성분 섭취를 권하며, 등푸른 생선(참치, 고등어, 연어 등), 들기름, 콩류, 아보카도, 견과류(아몬드, 호두 등)등을 통하여 섭취하면 된다.

고등어

들기름


3. 칼슘

뇌 기능 향상,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칼슘 성분 섭취를 권하며 연어, 청어, 참치, 달걀, 두부, 시금치, 양파, 두유, 요거트 등을 통하여 섭취가 가능하다.

두부

시금치


4. 비타민 D

비타민 D 수치가 낮으면 치매 위험이 두 배로 높아 진다고 한다. 비타민 D 결핍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하루 15~20분 정도 태양광선을 쬐는 것이 도움이 된다. 비타민 D가 들어 있는 음식물로는 고등어, 연어, 청어 같은 생선이나 대구 간유, 달걀노른자, 버섯, 우유, 오렌지주스 등이 있다.

버섯류